May 3, 2010

Optional Cues - Cue 6 "Duel"


현실이 꼬여갈수록 Sam이 꿈에서 처한 상황 역시 첩첩산중이 되어간다. Central Services의 직원들이 앙심을 품고 Sam의 집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은 날 밤, Sam은 거대 일본 무사와 진검승부를 펼치는 꿈을 꾸게 된다. 혈투 끝에 적을 쓰러뜨리는데 성공하지만, 무사의 가면 뒤의 얼굴은 바로 Sam 본인의 얼굴이었다.


나라니...

Diegetic SoundSound EffectDramatic Score와 어우러져서 Mickey-mousing의 효과를 내고 있다. Sam이 뒤돌아 거대 무사의 모습을 확인하는 순간 일본의 타악기로 연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효과음과 Dramatic Score가 동시에 터져 나온다. Dramatic Score는 전면에 배치되어 탈을 쓴 괴물들과 Sam이 외치는 고함소리를 압도한다.

Sam이 밧줄을 끊으려다 망설이는 장면에서 Score는 잠시 Background로 물러나고, 공간에서 들리는 듯한 바람소리와 Mrs. Buttle의 목소리가 전면에 배치되어 몽환적으로 울리면서 들린다. 이어서 거대 무사의 분노한 듯한 비명소리와 Sound Effect, Dramatic Score가 한데 어우러지면서 Mickey-mousing 기법을 사용한다. Score는 연주를 멈추기도 하고, 소강상태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사무라이와 Sam의 큼직한 행동이 있을 때면 Sound Effect와 함께 움직임에 철저히 동기화 된 소리를 들려준다. Sam이 내뱉는 비명과 고함은 검과 창이 부딪히는 소리보다 작게 들리며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검과 창이 부딪히는 소리가 크다.

중반에 사라졌던 거대 무사가 다시 등장하는 장면부터 Sam에게로 천천히 걸어가는 장면까지가 이 scene에서 Mickey-mousing의 절정이라고 생각한다. 한걸음씩 뗄 때마다 Diegetic SoundScore가 화면에 정확히 동기화되어 긴장감을 극대화시킨다. 이어지는 전투 장면부터는 Sound Effect, Diegetic Score가 전면에 배치되고, Dramatic ScoreBackground로 한 발 물러나 분위기를 표현하는 정도의 역할을 맡는다.

거대 무사가 가슴에서 불을 뿜으며 비명을 지르는 장면에서, 타오르는 불을 암시하는 효과음과 무사의 비명소리가 극대화되고 Dramatic Score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가 되지만, 가면을 벗기고 Sam이 자신의 얼굴을 확인하는 순간 Score는 효과음에 가까울 정도의 괴이한 소리를 내며 모든 소리를 압도한다. 벨소리에 놀라 꿈을 깨는 장면으로의 전환은 Hard Cut으로 이루어진다.



진짜 미키도 울고 갈 것같다.

No comments: